국립청주박물관 특별전 〈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 전시 기간·구성·관람 정보

국립청주박물관 특별전 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 가나가와 해변의 높은 파도 아래

국립청주박물관 특별전 〈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

2025. 9. 4(목) ~ 12. 28(일) · 특별전시실(청명관)
국립청주박물관 특별전 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 입구 전시 안내 벽면

국립청주박물관 특별전 〈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는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된 국제 교류 전시입니다.

일본 야마나시 지역을 중심으로 조몬 토기부터 불교·무사 문화, 우키요에까지 이어지는 일본 문화의 흐름을 후지산이라는 상징을 통해 살펴봅니다.

전시 안내

전시명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
기간2025. 9. 4(목) ~ 12. 28(일)
관람시간09:00 ~ 18:00
장소국립청주박물관 특별전시실(청명관)
휴관매주 월요일, 추석 당일
관람료무료

1부. 조몬 시대의 토기와 토우

국립청주박물관 특별전 입구 디지털 화면에 표현된 후지산과 전시품

후지산 북쪽 야마나시 지역의 조몬 시대 문화를 소개하는 전시입니다. 토기와 토우를 통해 일본 고대 조형의 특징과 지역 문화의 시작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 - 조몬 토기
조몬 시대의 토기

조몬 토기는 약 1만 6천 년 전 빙하기 이후, 음식 조리와 저장을 위해 만들어진 생활 도구입니다. 정착 생활이 시작되면서 토기는 실용성을 넘어 장식성과 상징성을 지닌 형태로 발전했으며, 야마나시 지역에서는 곡선과 소용돌이, 기하학 무늬가 돋보이는 크고 안정된 토기가 다수 출토되었습니다.

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 - 조몬 시대 토우
조몬 시대의 토우

토우는 유난히 크게 표현된 눈과 균형을 벗어난 몸의 비례로 강한 인상을 남기며, 일본 고대 조형이 지닌 독특한 감각을 느끼게 합니다.

2부. 불교와 무사의 시대

국립청주박물관 특별전 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 - 불교와 무사의 시대

야마나시 지역에 불교가 전래된 이후 사찰과 불상이 제작되고, 헤이안 시대 이후 무사 계급이 정치의 중심으로 자리 잡는 과정을 다룹니다. 불교 유물과 병풍, 무장 초상은 당시 신앙과 권력 구조를 보여줍니다.

후지산에오르다 야마나시 - 관세음보살입상과 경통
관세음보살입상(좌), 경통(우)

관세음보살입상은 머리에 화관을 쓰고 서 있는 형태의 불상으로, 아스카 시대(7~8세기)에 제작되었습니다. 당시 불교 조형의 특징을 보여줍니다.

경통은 불교 경전을 넣어 보관하고 봉납하던 용기로, 경전을 순례하며 봉헌하던 신앙 풍습과 관련된 유물입니다.

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 - 자오곤겐상과 흥법대사상
자오곤겐상(좌), 흥법대사상(우)

자오곤겐상은 일본의 산악 수행 신앙인 슈겐도에서 숭배된 신입니다. 한쪽 다리를 올린 역동적인 자세와 힘이 느껴지는 조각입니다.

흥법대사상은 에도 시대에 제작된 목조 조각상으로, 둥그스름한 조형과 온화한 표정이 특징입니다.

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 - 겐페이 전쟁 병풍
〈겐페이 전쟁 병풍〉, 에도 시대

겐페이 전쟁 병풍은 겐지와 헤이케 두 가문의 전투 장면을 그린 병풍으로, 에도 시대에 제작되었습니다. 중세 일본에서 무사 계급이 정치의 주체로 부상하던 흐름을 배경으로, 격렬한 전투와 해상 장면이 병풍 형식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3부. 대중문화 부흥과 우키요에

국립청주박물관 특별전 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 - 대중문화 부흥과 우키요에

에도 시대에는 일상과 풍경을 주제로 한 우키요에가 등장해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목판화 기법으로 대량 제작된 이 작품들은 서구에 알려지며, 고흐와 모네 등 19세기 유럽 화가들에게도 예술적 영감을 주었습니다.

국립청주박물관 특별전 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 - 우키요에
우키요에 전시 모습
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 - 후지산 우키요에 작품
곶 너머 벚꽃과 후지산(좌), 삿타 해변의 거센 파도 너머에서(우)

우키요에는 후지산을 계절과 장소, 감정에 따라 다르게 바라본 시선을 담아냅니다.

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 - 가나가와 해변의 높은 파도 아래
〈가나가와 해변의 높은 파도 아래〉 복제품(Replica)

가쓰시카 호쿠사이의 〈가나가와 해변의 높은 파도 아래〉를 복제품(Replica) 형태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우키요에 엽서 만들기 체험

후지산에 오르다, 야마나시 - 우키요에 제작 과정 안내

엽서를 틀에 끼운 뒤 1~4번 스탬프를 순서대로 찍으면 〈가나가와 해변의 높은 파도 아래〉가 그려진 우키요에 엽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특별전 체험 - 우키요에 엽서 완성

완성한 우키요에 엽서는 기념품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국립청주박물관 #국립청주박물관특별전 #후지산에오르다야마나시 #청주가볼만한곳

댓글 쓰기

다음 이전